크리스마스가 찾아왔다. 고등학교 친구들과의 저녁약속이 있어 찾아간 광화문은 역시나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었다. 다정한 연인들이 두손을 꼭잡고 걸어가기도 하고 한손에는 크리스마스를 축하할 이쁘장한 케익을 들고 가기도 하고.단란한 가족이 아이를 이끌고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멋지게 장식된 청계천을 거닐기도 했다.

 시간이 흘러갈수록 거리는 사람들로 넘쳐났다.오래간만에 만난 고등학교 친구들과 간단히 저녁식사를 한 식당도 사람들로 꽉차 식당주인은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었다.말그대로 즐거운 성탄분위기였다. 거리의 모든사람들이 행복해보였고.세상의 주인공처럼 보였다. 그날하루만큼은 모두가 걱정과.근심을 잊은 행복한 모습들이었다.

 그동안 시험공부한다고 연락이 두절되었던 고등학교 친구들은 다시 한번 합격을 축하한다며 앞으로는 자주 연락하고 지내자고 말해주었고 그런 친구들이 고마웠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계속 고시촌에 남아 있는 선배.후배들이 생각이 났다.

 특히 사법시험.행정고시등에 불합격한 고시촌의 이들에게 크리스마스등이 끼어있는 연말은 가장 우울하고 힘든날들중에 하나이다. 10월말에 각종 시험합격자 발표가 있고.그러한 합격자 명단에 자신의 이름이 없음을 확인한 이들에게는 세상의 그 무엇보다 바꿀수 없는 극심한 고통과 한스르러움이 밀려온다. 몇년동안 잠도 제대로 못자고 고생했던 노력들이 물거품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의 고통은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몇년여 동안의 시험에의 불합격이 이어지면 평생을 같이 할거 같이 믿었던 여자친구로부터의 이별통보가 이어지기도 한다. 실제로 고시촌에서 연인들의 이별이 가장많은 시기가 사법시험.행정고시등 각종 합격자 발표가 있은후 몇개월 동안이다. 몇년간의 기다림끝에 고시생과 사귀고 있던 여자들도 이미 혼인적령기에 꽊찬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이상 기다리지 못하고 이별을 통보하고 마는 것이다.

 시험불합격에 이에 믿었던 연인들로부터의 이별통보까지 받은 이들은 그야말로 패닉상태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물론 이를 잘극복하고 모진 노력으로 다음해 1차.2차시험까지 합격하는 경우도 많지만.불합격에 이어 연인으로부터의 이별통보로 인해 깊은 좌절감과 우울감에 빠져 아무일도 하지 못하고 1년을 그냥 낭비하는 친구들도 많이 있다. 그만큼 불합격한 고시생들에게 연말은 한없이 우울하고.침울하기만 하다.

 친구들과 간단히 저녁식사와 술한잔을 걸치고 나니 11시가 넘어갔다. 친구들은 2차를 가자고 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고시촌에 남아있는 이번에 사법시험2차시험에 안타깝게 떨어져 우울해 할 대학선배 k형과 후배 L군이 생각나서 오래있을수 없었다 특히 L군은 4년여동안 사귀어 왔던 여자친구로 부터 이별통보까지 받은 상태라 심리상태가 최악인 상황이었다.

 여전히 거리는 사람들로 넘쳐났다. 술에 흥건히 취한듯 다정한 연인들은 사람들 눈을 의식하지 않고 깊은 포옹을 하거나 진한 키스를 나누는 이들도 있었다. 어떤이들에게는 꼴불견처럼 보이겠지만 난 그들이 세상어느누구보다 행복해보였다. 젊음을 고시공부에 투자하며 고시촌에 쳐박혀 있는 이들은 잘누리지 못하는 젊음의 특권아니겠는가?

 버스를 재빠르게 타고 난 고시촌으로 향했다. 그리고 고시촌에 도착하자 마자 K형에게 연락했다.역시나 워낙 낙천적이고 긍정적 성격의 K형은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 날 보자 마자 반갑다는 표정으로 먼저 하는 말이 술이나 한잔하자는 것이다. 역시 K형이었다. 그러나 다소 소심하고 소극적인 L군이 가장 걱정이었다. K형도 그렇다고 한다. 3주일전쯤 여자친구로 부터 이별통보를 받고는 거의 연락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고시식당에서도 찾아볼수가 없고 최근에는 독서실에도 잘나오지 않는단다. 아무래도 닭장같은 고시원에서 혼자 이별의 아픔을 삭히는것 같다.

 우리는 아무리 생각해도 L군이 걱정되어서 근처 통닭집에서 간단히 치킨하나와 맥주 몇개를 사서 L군이 거쳐하는 고시원으로 찾아갔다. 역시나 L군은 초췌한 모습으로 우리를 맞아주웠다. 그놈의 몰골을 보아하니 그동안 마음고생이 얼마나 심했는지 알수 있었다. 


 우리는 별말이 없이 사온 맥주를 마시고 시작했다. 적막감이 들었다. 말없이 맥주를 삼키는 소리만 들려왔다. 그리고 얼마후 L군은 너무 힘들어 죽겠다며 눈물을 쏟아냈다. 어려운 가정형편에 자식 뒷바라지를 해준 어머님께도 미안하고 자신을 떠나버린 여자친구가 원망스럽기도 해서 견딜수 없다는 것이다. 합격자 발표한날 고시원 옥상에서 어머님께 불합격 소식을 전화로 알리고 거의 1시간동안이나 울었다고 한다.울음을 멈출려고 해도 서러움과 한스러움이 밀려와 멈출수가 없었단다.

 K형은 L군에게 마음껏 니가 울고 싶을때까지 울라고 했다. 그래야 니 마음속에 남아 있는 한스러움과 서러움이 조금이나마 풀린다고....그리고 마음껏 울고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L군보다 나이가 훨씬 많은 장수생 K형도 이렇게 살아서 희죽희죽 웃고 있는데 한참 어린 L군 니가 그렇게 우울해 하면 나같은 장수생은 어떻게 살아가냐며 특유의 너스레를 떨며 L군을 위로해주었다.

 L군은 그제서야 웃음을 보였다. 우리는 밤새도록 맥주와 소주를 마시며 함께했다. 라디오에서는 즐거운 케롤이 흘러나오고 있었지만 고시촌의 크리스마스 특히 불합격자들에게는 한없이 우울한 블루 크리스마스이다.

시험에의 불합격.그리고 연인으로부터의 이별통보로 인해 인생에 있어서 최악의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이들이 많을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인생에 있어서 그것은 하나의 통과의례같은 것일지 모른다. 아주 머리고 좋고 뛰어난 이른바 생래적 법조인이 아닌이상 몇번의 실패와 그로인한 연인으로부터의 이별통보를 거치고 시험에 합격한다. 대부분의 고시생들이 그런 실패와 실연의 아픔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아픔과 좌절을 극복해야만 다음해에 합격자명단에 자신의 이름을 확인할수 있다.

 불합격의 아픔과 연인으로부터의 이별통보에 가슴아파하며 고시촌 고시원의 공간에서 움크리고 앉아 눈물과 한스러움으로 우울한 크리스마스를 보내고 있는 많은 고시생들이여 부디 그 아픔과 한스러움을 잘 극복해서 내년에는 당신들이 이루고자 하는 꿈을 꼭 이루길 바란다. 지금의 좌절을 부디 잘극복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어느순간 그러한 고시촌의 우울했던 크리스마스의 기억은 하나의 추억의 앨범이 되고 말것이다. 

  해마다 찾아오는 고시촌의 블루크리스마스.그것은 우리사회의 다양한 크리스마스의 모습의 한단상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