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심식사 전까지만 해도 즐거운 금요일이었다. 다소 부담스러웠던 오전 재판은 새로운 증
거를 추가하여 밤을 새워 쓴 서면 덕분인지 우리측에게 다소 유리하게 진행되었고, 오후에 증인신문이 예정되어 있던 재판은 상대방이 기일변경을 신청해와 한 시름 덜게 되었다.

 이제 점심을 먹고 금요일까지 제출할 의견서의 마무리만 하면 즐거운 주말이 나를 반기며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이 무슨 운명의 장난이란 말인가? 의견서를 마무리 짓고 달콤한 커피한잔과 김광석의 애절한 음악을 들으며 오래간만에 감상에 젖어 있는데, 직원이 급작스럽게 들오오더니 내일까지 의견서를 낼 것이 있다며 질의서를 들고 왔다.

내일까지? 그렇다면 오늘 일찍 퇴근하기는 ;;, 그러나 쉬운 의견서일지도 몰라 하며 바라본 질의서, 이런 젠장 기업회생과 관련된 것이었는데, 생소한 분야의 질의서였다.
이런제기랄...어떤 놈이야 나의 소중한 금요을 저녁을 빼앗아 간 질의서를 보낸놈이 라는 욱하는 그 무엇인가가 가슴 깊숙한 곳에서 올라왔다.

 하지만 이성을 찾아야 했다. 적어도 토요일에는 회사에 나와서는 안된다. 나의 소중한 토요일까지 빼앗길 수 없다는 생각으로, 질의서를 읽고 또 읽어 사실관계를 정리했다. 그러나 답을 내리가가 정말 힘들었다. 왜냐면 내가 잘 모르는 분야이니까...;;

  기업회생 관련 서적을 이제 탐독해야했다. 공부를 다시 시작하는 느낌이랄까. 그렇게 답을 찾기 위한 노력은 이것 저것 관련 서적을 뒤지고 정리하며 계속 되었고, 어느정도 답을 정리할 수 있겠구나 하니, 벌써 저녁 9시가 넘어갔다. 사무실에는 변호사들 직원들이 모두 퇴근하고 나 혼자 덩그러니 남아 있었다. 적어도 의견서를 던져준 직원은 남아있어야 하는 거 아냐 라고 투덜대며, 정신을 차리기 위해 커피를 타 마셨다. 달콤하게만 느껴졌던 커피가 이제는 왜 이렇게 쓰게 느껴질까....

자료를 정리하고 이제 의견서를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했다. 자료를 대충 정리하고, 초안을 짜 놓았으니 금방 쓸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의견서를 쓰는 과정에서 새로운 문제들이 발생하고 또 다시 관련 서적을 뒤적거리며 해결책을 찾아내고 하며 의견서를 완성하니 시계의 시침은 자정을 넘어가고 있었다.

의견서를 메일로 관련 기관에 보내고 긴 한숨을 내쉬며 집으로 향했다. 달리는 차안에서 김광석의 마지막 앨범에 실렸단 '부치지 않은 편지'를 볼륨을 크게 하여 틀어놓고 목이터져라 따라 불렀다. 내 소중한 금요일 저녁을  빼앗아간 얄미운 의견서, 김광석의 노래가 오늘따라 왜 이렇게 처량하고 슬프게 들리는 것일까? 야근없는 유토피아 같은 직장은 없는 것일까? 이럴때 개업하고 싶은 충동이 느껴진다. 하지만 현실은 요즘 어려운 법률시장에 회사에서 안 짤리면 다행이다라고 생각하며 숨죽이고 살아야만 할 뿐;; 그래도 나에게는 소중한 토요일, 일요일이 보장되었으니 다행이라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