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한해가 시작되었다. 나이가 먹어가며 세월이 무척이나 빨라지는다는 것을 느낀다. 이제 어느덧 나도 40대가 되었다. 어릴적에는 무척이나 더디게 흘러만 갔던 시간인데, 이제 쏜살같이 흐르는 세월의 흐름을 막을 수 없다.

작년 10월 경 부산에 재판이 있어 부산을 다녀왔다. 작년 유난히 부산, 영월 재판이 많아 부산과 영월을 자주 다녔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부산에 재판을 하러 갈때마다 이상하게 비가 왔다. 부산에는 고등학교 친구 롯데자이언츠 외야수 임재철이 있다.

나는 야구명문^^ 천안북일 고등학교를 나왔다. 김태균, 한용덕, 이상군, 등 등 많은 유명한 프로야구선수를 배출했다. 하지만 우리가 고등학교에 다닐적에는 북일고등학교의 암흑기였다. 지역예선에서는 지역 라이벌 공주고등학교에 번번히 패배하였고, 간혹 전국대회에 진출하게 된 경우에도 금방 짐을 싸서 돌아와야 했다. 당연히 프로야구에 진출한 선수도 거의 없었는데, 유일하게 프로야구에 진출해 그나마 이름을 남긴 선수가 임재철이다.

 임재철은 고등학교 시절 같은 반이었다. 그래서  지금도 인연이 있는 듯 하다. 임재철하면 떠오르는 것은 성실함, 그리고 저니맨이라고 할 것이다. 임재철은 롯데자이언츠에 입단하여, 삼성, 한화, 두산, 엘지, 롯데 등 많은 팀을 옮겼다. 그러나 임재철이 성실함의 대명사라는 사실은 인정하겠지만, 저니맨이라는 이미지는 동의할 수 없다. 임재철이 많은 팀을 옮긴 것은 사실이나, 임재철은 두산이라는 팀에서 약 10년간 있었다. 두산에서 전성기를 보냈고, 성실함과 후배들을 다독이는 리더십으로 주장까지 역임했다. 그러니 임재철은 두산맨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임재철은 성실함의 대명사이다. 철저한 자기 관리로 운동을 하고, 술, 담배는 전혀 하지 않는다. 그래서 많은 후배들이 그를 본보기로 여기며 따르는 듯 하다. 그래서 임재철과는 친구 사이이지만 일년에 한 두번 보기도 힘들다. 그런데 작년 10월경 마침 부산재판이 있어 임재철에게 한 번 볼 수 있냐고 연락을 해보았다. 시즌이 끝나기 전에는 워낙 운동만 하는 녀석이라 볼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뜻밖에 보자고 한다. 

부산은 가을비가 촉촉히 내리고 있었다. 재판을 마치고 임재철이 직접 온다고 하여 법원 구내식당에 앉아 캔커피를 마시며 추적추적 내리는 가을비를 구경하고 있었다. 마치 장맛비 처럼 가을비치고는 많은 빗방울을 쏟아 냈다. 하염없이 내리는 비를 멍하니 바라보다 도착했다는 임재철의 전화를 받고 나갔다.

해운대 근처의 카페에 가서 재철이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둘이 술을 안하다 보니 부산에서 회도 먹지 못하고 그냥 카페에 앉아 수다를 떨 뿐이었다. 당시 재철이와 이야기를 할 때에는 올시즌을 끝으로 은퇴하리라는 생각을 전혀 하지 못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니 당시 재철이는 무엇인가 이제 내려놓으려 했던 것은 아닌가 한다.

재철이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후, 헤어졌다. 재철이와 헤어지며 롯데자이언츠 강민호, 손아섭의 싸인볼이라는 소박한 선물도 받았다. 서울로 돌아가는 ktx 기차를 타고 곰곰히 생각해 보았다. 재철이는 철저한 비록 화려하지는 않지만 철저한 자기관리, 투혼으로  지금까지 현역생활을 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성실한 자세로 인해 많은 후배 야구선수들도 그를 따른다. 친구녀석이지만 그러한 점은 배우고 싶다.

그로부터 몇개월 후 재철이가 은퇴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야구에 대한 애정이 남 달랐던 그였는데, 은퇴를 한다고 하니 얼마나 아쉬움이 컸을까. 그러나 다른 한편 후회는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오직 야구에 자신의 전부를 걸었기 때문이겠지

난 지금 내 모든 것을 걸고 열정을 가지고 일을 하고 있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변호사를 하면서 느끼는 것인 이일이 스트레스가 이만저만한 일이 아니라는 것을 느낄 뿐이다. 소송을 진행하면서 오는 승패에 대한 압박감, 사건이 잘 진행되지 않았을 때 밀려오는 스트레스, 변호사로서 누구나 경험했겠지만 안풀리는 사건이 있으면 자다가다 그 사건이 머리속에 계속 맴돌아 자신도 모르게 벌떡 일어났던 일이 있었을 것이다. 하기야 그래서 미국 등은 송무를 담당하는 변호사는 그 스트레스로 인해 은퇴연령이 빠르다고 하지 않는가.당연히 평균수명도 단축되고, 그래서 난 요즘 변호사 생활을 하면서 탈출을 꿈꾸고 싶었다. 그리고 일에 대한 열정도 점점 사그러짐을 느꼈다.

하지만 임재철의 은퇴를 바라보며, 처음 사법시험에 합격하고 변호사 일을 시작했을 때 나의 열정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법을 좋아해 시작한 나의일이다. 열정 모든 것을 쏟아부을 수 있는 열정을 다시 불태우고 싶다. 열정이 없으면 죽은 삶이라고 하지 않았나.재철의의 은퇴가 꺼져가던 나의 열정의 불꽃을 다시 되살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그리고 재철아 그동안 고생했다. 너의 꿈처럼 야구에 대해 모든 것을 바쳤기에, 훌륭한 지도자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 이제 선수로서의 삶을 마쳤으니 조금은 긴장을 풀고 술도 마시고 인생을 즐기며 살기를 바란다.^^

'좌충우돌변호사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월의 망중한  (1) 2017.02.13
쇠락해가는 고시촌을 지나며  (1) 2016.02.09
평온함속에 긴장감이....  (0) 2015.02.08
속물 변호사가 본 영화 '변호인'  (2) 2013.12.30
청년변호사들의 반란  (0) 2013.02.03